열기구 실기 매뉴얼
안전하고 성공적인 열기구 비행을 위한 필수 지침서
1. 비행 당일 비행 환경 및 비행 계획
안전한 비행을 위해 비행 당일의 환경과 계획을 철저히 숙지해야 합니다.
- 기상: 비행 예정 시각의 시간별, 고도별 풍속과 풍향의 변화에 대해 설명합니다.
- 지형: 비행 지형의 설명, 인근 파워라인, 군부대, 시내 등 PZ(Protected Zone) 지역에 대한 이해와 이륙지 및 착륙 가능 지역에 대해 설명합니다.
- 비행 계획: 위에 조사한 기상과 지형의 상황을 고려하여 이륙지, 이륙시간, 경로, 최고 고도, 착륙지, 비행 소요시간 등 오늘의 비행계획을 구술합니다.
2. 총 허용하중, 기구 공중량, 이륙 하중 계산
매 비행 전 반드시 총 중량을 계산하여 안전 한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구피는 쉽게 과열됩니다. 하중은 주위의 대기 온도와 고도 변화에 따라 매번 계산하여 정해야 합니다.
이륙 하중 (Take-off Mass) = 총 허용하중 (Total Permitted Lift) - 기구 공중량 (Empty Weight)
온도는 비행하는 오전 기간 중 가장 높은 온도로 적용하여 여유를 가지고 계산합니다.
로딩 차트 활용 예시
로딩 차트는 열기구의 총 허용하중을 계산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해발고도와 주변 온도에 따른 리프트(Lift) 값을 확인하세요.
[열기구 로딩 차트]
* 로딩 차트 사용법: 이륙지의 온도와 해발고도를 기준으로 리프트 값을 찾습니다. 이 값은 1,000cu.ft³ 당 들어 올릴 수 있는 무게(kg 또는 lb)를 나타냅니다.
예시) 하중 계산
80,000cu/ft³의 열기구로 해발고도 457m, 온도가 10°C인 이륙지에서 이륙하여 최고 914m까지 비행 예정인 경우, 총 허용하중(Total Permitted Lift)은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 이륙지의 온도와 해발고도를 로딩 차트에서 찾기: 10°C에서 해발고도 457m(약 1500ft) 곡선과의 교차점을 찾습니다.
- 예상 비행 최고고도와의 교차점 찾기: 그 교차점과 가장 가까운 ISA(온도 변화)의 그래프 모양과 같은 평행곡선으로 예상 비행 최고고도 914m(3,000ft)와의 교차점을 찾습니다.
- 수치 읽기: 그 교차점에서 수평으로 선을 그어 그래프의 수치를 읽으면, 1,000cu.ft³ 당 8kg을 들어 올린다고 나옵니다. 이 수치는 절대로 높여서 읽어서는 안 됩니다.
- 총 허용하중 계산: 열기구 사이즈가 80,000cu/ft³이므로 8kg × 80 = 640kg이 총 허용하중입니다.
기구 공중량 (Empty Weight): 장비 무게로, 구피, 버너, 바스켓의 무게입니다. 여기에 실린더와 조종사, 탑승객의 무게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조종사는 본인이 탑승할 장비의 제원을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예: 구피 120kg, 버너 35kg, 바스켓 65kg)
총 허용하중 (Total Permitted Lift) - 기구 공중량 (Empty Weight) = 이륙 하중 (TOM)
예시: 640kg - 220kg = 420kg
이제 위의 계산으로 나온 이륙 하중 값으로 실린더 몇 통(실기시험 시 3통 이상), 조종사, 기타 안전 장비 등을 싣고, 승객 탑승 인원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주의: 이것은 단순한 이상적인 계산식이므로, 노후된 장비나 기상 악화, 조종사의 미숙함 등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또한, 동절기 낮은 기온(10℃ 이하일 때)에서는 프로판의 기체 압력이 현저하게 떨어져 버너의 출력을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반드시 이륙 하중에 충분히 여유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3. 크루 브리핑
강한 장갑(가죽 또는 방염), 최연섬유 또는 내열섬유의 신발과 의복 착용, 마우스 크루는 간편 복장 착용을 권장합니다. 인플레이션 전에 크루 브리핑을 해야 합니다.
주의: 모든 크루에게 가장 중요한 지시사항은 열기구가 지상에서 이륙하면 즉시 손을 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1) 마우스 브리핑
구피의 입구를 가능한 넓게 벌리고 둥글게 유지합니다. 콜드 인플레이션 시에는 단순히 구피 천의 무게를 지탱하면 됩니다. 핫 인플레이션 시에는 (버너가 켜진 상태) 크루 스스로 버너의 열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노멕스(방염 원단)의 옆과 약간 뒤쪽으로 몸을 보호할 준비를 합니다. 구피가 상승하면, 스쿠프를 잡지 말고 마우스의 아랫부분으로 내려가며 마우스를 벌리는 역할을 계속 수행합니다.
구피가 완전히 일어서면, 스쿠프를 잡아서 버너 프레임의 카라비너에 겁니다. 조종사의 오른쪽에 있는 크루는 파라슈트 라인이 버너 프레임에 걸리지 않도록 잡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 플라잉 와이어의 바깥쪽에 서서 발로 밟고 있습니다.
- 불편하거나 위험함을 느끼면 손을 놓고 물러납니다.
- 조정사를 지켜봅니다.
- 스쿠프를 붙잡지 않습니다.
- 바스켓이 똑바로 세워지면 바스켓 상부 패딩 부분에 체중을 가합니다.
2) 크라운 브리핑
구피가 과도하게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고, 공기가 구피에 가득 차서(적당히) 충분한 부력이 생길 때까지 상승하지 않도록 합니다. 파라슈트가 크라운 테이프들을 공기압으로 밀어내는 힘이 생길 때까지는 크라운 라인에 적당한 장력만 가하고, 구피가 똑바로 설 때까지는 최대의 힘을 가합니다. 바람과 싸우려 하지 말고, 가능한 구피를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펼치도록 합니다.
- 줄의 맨 끝을 잡습니다. 줄의 다른 부분은 잡거나 옮겨 잡지 않습니다.
- 크라운 라인을 몸, 팔 또는 물체에 감거나 묶지 않습니다.
- 주위의 도움과 요청을 모두 거절합니다.
- 콜드 인플레이션을 하는 동안 크라운 라인을 느슨하게 유지합니다.
- 버너 작동음이 들리면 줄을 팽팽하게 잡습니다.
- 구피가 똑바로 설 때까지 줄을 당깁니다.
- 조종사의 지시에 따라 바스켓으로 걸어가 (점프나 뛰지 말고) 버너 프레임에 있는 카라비너에 줄의 끝부분을 고정시킵니다.
3) 팬 크루 브리핑
팬의 작동을 제어하고 긴 흐름을 마우스 중앙으로 유도하여 버너 불꽃이 구피의 옆면으로 편향되지 않도록 합니다. 만일 팬 하나만 사용하는 경우 온/오프 스위치를 파일럿과 가장 가깝게 위치하도록 바스켓 왼쪽에 위치시켜야 합니다. 이는 오른쪽에 위치한 파라슈트 라인이 바람에 버너 쪽으로 날아 들어가지 않게 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 헐렁한 옷, 긴 머리 또는 팬에 빨려 들어갈 수 있는 목줄, 목걸이 등을 제거합니다.
- 팬의 맨 위를 잡습니다.
- 팬을 마우스 중앙을 향하게 합니다.
- 엔진이 작동 중인 상태에서 팬의 위치를 변경하지 않습니다.
- 파일럿과 미리 합의한 신호에 따라 팬을 끕니다.
- 팬 사용이 끝나면 바스켓에서 안전거리에 팬을 옮겨놓습니다.
- 바스켓으로 돌아와서 바스켓에 무게를 싣는 역할을 합니다.
팬 크루는 핫 인플레이션 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소화기를 담당하기도 합니다.
4. 조종사가 지참, 바스켓에 탑재해야 하는 안전장비
다음은 조종사가 비행 시 반드시 지참하고 바스켓에 탑재해야 하는 안전장비 목록입니다.
- (가죽 또는 불연) 장갑
- 2종 이상의 점화기
- 소화기
- 드롭라인
- 퀵릴리즈
- 무전기
- 고도/승강계
- 비행경로 기록장치
- 구급약 등
5. 탑승객 브리핑 - 이륙 전 탑승객 브리핑
탑승객 브리핑은 보통 인플레이션 전 또는 인플레이션 후 탑승객이 바스켓에 탑승하면 진행합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전에 탑승객들에게 어떻게 안전하게 바스켓 발판 구멍을 밟고 손을 짚어서 바스켓 안으로 들어가는지 설명과 시범은 진행해야 합니다. 착륙 시 탑승객의 위치를 알려주고 올바른 착륙 자세를 시범 보입니다. 무릎은 약간만 구부려야 하고, 쪼그려 앉거나 발뒤꿈치에 무게중심을 실어서 앉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오픈 바스켓 탑승객 브리핑 (칸막이가 없는 바스켓)
- 연료 호스, 가스 밸브, 버너, 컨트롤 라인을 잡지 마십시오.
- 바스켓 내부 손잡이, 실린더 테두리(림)를 붙잡습니다.
- 착륙 전에 개인 물품, 카메라, 휴대폰 등이 밟히거나 밖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넣어주세요.
- 긴 머리카락은 착륙하기 전에 잘 단도리 해주세요.
- 스카프, 목 끈 또는 긴 목도리 등은 착륙 전에 목에서 풀어주세요.
- 가능하다면 착륙하는 진행 방향 앞쪽 모서리 쪽에 옆으로 서서 무릎을 약간만 구부려 주세요. 이때 손은 바스켓 안에 있어야 합니다. 바스켓 안의 손잡이나 실린더 테두리(림)를 잡으세요. 착륙의 진행 상황을 지켜보세요. 땅에 닿은 후 바스켓이 옆으로 넘어져서 땅에 끌릴 수도 있습니다.
- 착륙 후 조종사의 허락 없이 바스켓을 나가지 마십시오.
2) 칸막이 있는 바스켓 탑승객 브리핑
- 연료 호스, 가스 밸브, 버너 컨트롤 라인을 잡지 마십시오.
- 이륙 후 지정된 칸막이 블록을 넘어 다니지 마십시오.
- 바스켓 내부 손잡이를 붙잡습니다.
- 착륙 전에 개인 물품, 카메라, 휴대폰 등이 밟히거나 밖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넣어주세요.
- 긴 머리카락은 착륙하기 전에 잘 단도리 해주세요.
- 스카프, 목 끈 또는 긴 목도리 등 착륙 전에 목에서 풀어주세요.
- 착륙 진행 방향에서 뒤돌아 앉아 바스켓 보호대에 등을 대고 뒤로 살짝 밀어주세요. 무릎을 구부리고 정면의 손잡이를 바스켓의 움직임이 멈출 때까지 계속 꼭 잡고 있어 주세요.
- 착륙 후 조종사의 허락 없이 바스켓을 나가지 마십시오!
탑승에 적합한 탑승객
조종사는 탑승객의 안전을 책임지고 탑승에 적합한 탑승객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어린이나 장애인은 조종사의 브리핑 및 기타 지시를 이해하고 따를 수 있으며 올바른 착륙 자세와 내부 손잡이를 단단히 잡을 수 있는 경우에만 탑승해야 합니다.
어린이는 연령이 아니라 키로 탑승 여부를 결정하는데, 바스켓 바닥에 서서 바스켓 밖을 볼 수 있고 정상적인 자세로 바스켓 내부 손잡이를 잡을 수 있는 신장이어야 합니다.
만약 탑승에 부적합한 탑승객이 있다면, 조종사는 칸막이가 있는 바스켓에 해당 탑승객의 위치를 지정하고 안전벨트를 착용시키거나 아주 좋은 조건의 기상에서 비행하는 등의 안전장치를 추가함으로써 부적합 탑승객의 안전을 적합 탑승객과 동등한 수준으로 올릴 수도 있습니다.
6. 탑승객 브리핑 - 착륙 전 탑승객 브리핑 (일반 착륙 시)
착륙 예고 내용은 근본적으로 이륙 전에 실시한 사항의 반복입니다.
- 조종사가 요청한 경우에만 계기를 만질 것 (탑승객 중 1인에게 Rip line을 맡길 수도 있으나, 작동 방법을 정확하게 설명해야 하고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도록 해야 함.)
- 연료 호스에 손대지 말 것.
- 안쪽 손잡이를 꼭 잡고 있을 것.
- 조종자의 지시가 없는 한 바스켓 밖으로 나가지 말 것. (한 사람의 승객이 이탈함으로써 잔여 승객을 태운 열기구가 갑자기 이륙할 수도 있음)
- 계기, 카메라 등 바스켓 안의 물품을 안전하게 관리 등.
7. 이머전시 (비상 상황에 대한 대처)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진정한 전문가입니다. 각 상황별 대처법을 숙지하세요.
1) 저공에서 위험한 장애물의 대처
파일럿은 상승을 할 것인가, 비상착륙을 할 것인가를 신속히 결정해야 합니다.
- 비상 급상승: 버너의 모든 밸브를 작동시킵니다. 싱글 버너는 메인 밸브와 위스퍼 밸브를 동시에, 더블 버너는 양쪽 메인 밸브를 동시에 작동시킵니다. (크로스 밸브로 양쪽 버너를 동시 작동시키는 것은 버너의 최대 출력치를 내는 것이 아닙니다.)
- 비상 착륙: 파라슈트 밸브, 급속 디플레이션 시스템 등을 50ft(15m) 이하의 고도에서 일부 개방 또는 완전 개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전선 접촉
전선과의 접촉은 대단히 위험합니다. 접촉으로 인해 치명적인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만일 피할 수 없는 상황에 의해 전선과 접촉이 될 상황일 때에는 파라슈트 라인을 당겨 접촉이 일어나기 전에 가능한 바스켓보다는 구피가 전선에 접촉하도록 합니다. 전선과의 접촉 전에 모든 실린더 밸브를 잠그고, 연료 호스의 잔량을 배출합니다. 만약 열기구가 전압에 걸린 경우에는 금속 부분이 신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바스켓이 지면에 닿아있지 않은 경우에는 가능하면 전선의 전원이 차단될 때까지 바스켓 안에 있습니다.
만일 바스켓 밖으로 나가야 한다면, 신체를 지면과 열기구의 어떤 부분과도 동시에 접촉시켜서는 안 됩니다. (살짝 멀리 점프) 관할 전력소에 연락하고, 회수해도 안전하다는 답변을 들을 때까지는 기구 회수를 위한 어떠한 시도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3) 비행 중의 화재
- 연료를 잠급니다.
- 소화기로 불을 끕니다.
- 화재의 원인을 파악하고 버너의 재점화 여부를 결정합니다. 재점화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었을 때에는 비상착륙 절차에 따라 하드랜딩을 실시합니다.
4) 지상에서의 화재
- 연료를 잠그고 모든 불필요한 인원은 안전거리 밖으로 물러나게 합니다.
- 소화기로 불을 끕니다.
- 약 20초 이내에 진화를 못 시킬 경우, 모든 인원은 즉시 안전거리 밖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화재에 이어 연료통이 파열되고, 방출된 가스의 폭발이 연속적으로 일어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이륙 전 탑승객이 바스켓에 탑승한 채로 지상에서 화재가 난 경우 조종사는 탑승객이 내리는 동안 열기구가 공중으로 뜨지 않도록 파라슈트를 당겨야 하며, 가장 마지막에 바스켓에서 내립니다.
주의: 건식 분말 소화기를 사용한 경우 잔여물 분말을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분말은 불에 타기 쉽고, 대기 중에 노출되면 부식이 되기 쉬워 장비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5) 비행 중 Envelope의 손상
감소된 부력을 회복하여 일정한 하강률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열을 가하고, 가능한 한 저고도를 유지하다가 신속히 착륙합니다. 구피의 공기가 많이 빠져나가 마우스(mouth)가 닫힌 상태 (마우스 목 졸림 현상)에서는 버너 가열을 해서는 안 됩니다. 하중을 지탱하는 로드 테이프나 플라잉 와이어들의 손상은 최악의 상황을 불러일으킵니다.
하강 속도를 제어할 수 없을 때 사용하지 않는 연료통을 포함한 모든 불필요한 중량의 투하를 고려해야 합니다. 단, 지상의 사람이나 재산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6) 하드랜딩 (비상착륙)을 위한 준비 사항
하드랜딩은 크게 두 가지로 발생 상황을 나눌 수 있습니다. 버너나 구피의 실효로 수직으로 빨리 하강하는 "heavy 무거운" 착륙과 기상의 비상사태로 수평으로 빨리 지나가는 "fast 빠른" 착륙입니다.
- "무거운" 착륙 시: 탑승자들은 무릎을 약간만 구부려 수직 압착에 대비해야 합니다. 바스켓 손잡이나 실린더 테두리를 단단히 잡고 있어야 합니다.
- "빠른" 착륙 시: 바스켓이 충격으로 심하게 앞으로 쏠릴 수 있으며, 탑승자들이 밖으로 튕겨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탑승자들은 낮은 자세로 등이나 어깨를 바스켓의 앞쪽 가장자리에 바짝 기대고 무릎을 잘 구부린 상태에서 바스켓 손잡이나 실린더 테두리를 단단히 잡고 있어야 합니다.
이때 연료 공급 호스, 바스켓의 모서리는 잡지 못하도록 하고, 바스켓 밖으로 손이 나가지 않도록 주의시킵니다. 승객들에게 지시가 있을 때까지 바스켓 밖으로 나가지 말라고 상기시킵니다.
마지막 버너의 가열이 끝나면 사용 중인 모든 연료통의 밸브를 잠급니다. 파일럿 라이트를 끄고 모든 실린더를 잠급니다. 시간이 된다면 연료 호스 내의 잔량을 연소시킵니다. 열기구가 착지를 하기 전에 파라슈트 라인을 단단히 잡고 있어야 합니다.
칸막이가 있는 바스켓의 경우 탑승객은 착륙 진행 방향이 후방이 되도록 위치시키고, 낮은 자세에서 보호 패드면에 기대고 버틸 수 있도록 합니다.
버너 폴이 없이 착륙을 할 경우, 파일럿은 반드시 한 손으로 버너 프레임을 잡고 지면에 착지 시 진행 방향 앞쪽으로 기울여 탑승자들로부터 버너가 내려앉을 경우를 대비해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합니다.
7) Envelope 과열
정상적인 비행조건에 맞는 고도로 하강하고, 상승 하강률을 낮게 유지합니다. 만일 비행 중 구피 내 온도가 매우 높은 상태로 지속된다면, 신속히 착륙해야 합니다.
고도와 대기 온도에 맞지 않는 과적재는 비행 중, 구피 내 온도를 허용 온도 이상으로 상승시키게 되어 안전성을 급격히 떨어뜨립니다. 따라서 매 비행 전 로딩 차트로 반드시 하중 계산을 하여 과적재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8) 버너 밸브의 고장
두 개 이상의 버너 또는 싱글 버너의 밸브 중 한쪽 밸브에 연료 누설 외 고장이 발생했다면, 다른 쪽 버너 또는 다른 밸브로 작동하며 고장이 발생한 쪽 밸브 사용을 중지하고 연료 호스 안의 연료 잔량을 방출시킵니다. 가능한 한 신속히 착륙합니다.
만일 싱글 버너의 한쪽 밸브에서 연료 누출 고장이 발생하면 즉시 사용을 중지하고 연료를 차단한 후 다른 한쪽 밸브 또는 위스퍼(사이런스) 버너 밸브를 사용합니다. 계속 연료가 누출되면 파일럿 라이트를 포함한 모든 연료를 차단하고 하드랜딩을 준비해야 합니다.
버너의 메인 밸브가 열려 닫히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연료통의 밸브로 연료량을 조작하여 버너를 작동할 수 있습니다. 연료 호스는 바스켓 끝까지 닿을 수 있도록 길게 제작되어 있으므로 폴 커버 지퍼를 열고 바스켓 내의 모든 연료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9) Pilot Light의 고장
어떠한 이유로 Pilot Light가 꺼졌을 때 가능한 다시 점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싱글 버너에도 파일럿 라이트는 독립된 2개의 파일럿 라이트가 있어서 고장 나지 않은 다른 것을 사용하고, 더블 버너의 경우에는 크로스 밸브를 열어서 두 버너가 안정적으로 점화되도록 합니다. 트리플 버너의 경우 싱글 버너의 파일럿 라이트가 고장 나면, 다른 쪽 버너를 사용해야 합니다.
모든 파일럿 라이트가 실효된 경우 다음과 같은 절차를 시행합니다.
- 모든 실린더 밸브를 잠급니다.
- 버너에서 위스퍼 밸브 또는 메인 밸브를 완전히 엽니다. (계속 열리도록)
- 실린더 밸브를 조금만 열어서 소량의 연료가 버너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 성냥이나 기타 점화기로 버너에 불을 붙입니다.
- 실린더 액체 밸브를 완전히 열어서 버너에 연료를 공급하여, 열기구 비행을 조절합니다.
- 실린더 액체 밸브를 ③번의 파일럿 라이트 가스만큼만 들어가도록 서서히 줄입니다.
- 가능한 한 신속히 착륙합니다.
실린더 중 하나를 파일럿 라이트용으로만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장시간 액체의 흐름이 제한될 경우 밸브가 결빙됩니다.
8. 리미테이션 (운용의 한계, 제한사항)
주의: 다음은 열기구 비행의 최대/최소 한계 조건들로 각국의 항공 법규 제한과는 다릅니다. 각국의 항공 법규가 이를 우선합니다.
1) 기상
- 만약 이륙시간의 이륙장 및 착륙 예정시간의 착륙장의 지상풍이 다음과 같거나 기상예보가 있다면, 비행해서는 안 됩니다.
- Balloons ≤ 600,000 ft³ (16992 m³): 15 knots (7.7 m/sec) (현재 국내 모든 열기구 사이즈)
- Balloons > 600,000 ft³ (16992 m³): 12 knots (6.2m/sec)
- 또한, 비행경로 근처의 넓은 열 기류, 적운, 적란운, 천둥, 10Knot(5.1m/s) 이상의 돌풍 등의 활동이 있을 때에는 비행해서는 안 됩니다. (카메론 매뉴얼 참조)
- 비행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비행이거나 경험이 많지 않은 조종사는 풍속이 8knot (4m/sec) 이내일 때와 어떠한 열 기류의 활동도 없을 때에 비행해야 합니다.
2) 연료
- 일반 상업용 액체 프로판 가스(C₃H₈)를 사용해야 하며 연료통은 무게가 가벼운 스테인리스 스틸이나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된 용기를 주로 사용하고 알루미늄 용기를 사용할 때에는 부식이 되어 있지 않은 용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각 실린더는 2개의 스트랩으로 고정합니다.
- 기온이 낮을 때에는 부탄의 비율이 높은 가스의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부탄은 기체 압력이 낮아 버너의 출력을 감소시킵니다.
- 기화점: 프로판 -42°C, 부탄 0°C
- 비행에 필요한 버너의 압력은 최소 44psi(3bar) 이상이지만, 교육이나 훈련 비행을 할 때에는 80psi(5.5bar) 이상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만일 연료 압력이 80psi(5.5bar) 미만인 경우에는 주의를 해야 합니다.
- 또한 연료 압력은 시스템 안전 작업 압력인 15bar(218psi)를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Balloons < 340,000 ft³ (9630m³) | Balloons > 340,000 ft³ | |
---|---|---|
Max. fuel Pres | 15 Bar (218 psi) | 15 Bar |
Min. fuel Pres | 3 Bar (44psi) | 7 Bar (102 psi) |
1인용 열기구(한 개의 실린더만 탑재 가능한 열기구)를 제외하고, 모든 파일럿 라이트는 연료를 독립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어야 하므로, 싱글 버너와 더블 버너는 실린더 최소 2개, 트리플 버너는 실린더 최소 3개, 쿼드러플 버너는 실린더 최소 4개를 반드시 탑재하고, 추가 여유분의 연료를 더 싣습니다.
3) 장비의 손상 (카메론사 매뉴얼 참조)
열기구는 비행 전 철저하게 점검해야 합니다. 점검 중 장비의 손상이 발견되거나 불완전할 경우 비행해서는 안 됩니다.
- 로드 테이프나 하중을 담당하는 부분은 어떤 손상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 버너의 피에조 이그니터(압전 점화기) 고장을 제외하고 버너 또는 연료 시스템의 손상은 안 됩니다.
- 노멕스 위의 첫 번째 수평 로드 테이프 아래 또는 노멕스에서 4m 이내의 구피 손상은 1.5m 이내로 제한됩니다.
- ③번 상단부터 구피의 중간(수직 로드 테이프 폭이 가장 넓은 부분) 이하는 50mm(2인치) 이내로 제한되며, 각 구멍은 큰 구멍 사이즈의 4배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한 패널당 5개 이하의 손상이 허용되며 ④번의 손상은 총 15개 이하이어야 합니다.
- 구피의 상부는 12mm(0.5인치)보다 작은 손상으로 제한됩니다. 각 손상은 50mm(2인치)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하며 한 패널당 5개 이하만 허용됩니다. ⑤번의 손상은 15개 이하이어야 합니다.
- 이외의 손상은 제조사의 정비 매뉴얼의 지침에 따라 비행 전에 수리해야 합니다.
4) 안전장비
다음과 같은 최소 장비를 휴대해야 합니다.
- 조종사를 보호하기 위한 장갑
- 착화기(성냥, 라이터, 기타 점화용 장치 등 2종류 이상)
- 소화기
- 공역 내 비행 또는 산소 사용 여부를 알기 위해 필요한 비행 계기 (고도계, 승강계)
- 구피 온도 표시기 (예: 온도 스트리머)
- 시간, 분, 초 단위로 표시되는 시계
- 그 밖의 추가 장비로 퀵 릴리즈, 드롭라인 등이 있습니다.
5) 크루
모든 열기구의 최소 크루는 1명, 조종사입니다. 최대 탑승할 수 있는 인원은 열기구의 체적, 장비의 무게, 연료 탑재량, 기상, 비행 예정 고도 등에 의한 하중 계산을 하여 비행 때마다 결정해야 합니다.
6) 구피 온도와 하중
구피의 온도는 120°C, 250°F 이상 올라가서는 안 됩니다. 구피 온도는 반드시 구피 온도계를 사용하여 확인하거나, (이륙 시 최대 구피 온도는 100°C를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로딩 차트에 따라 적절한 하중을 탑재하고 비행하도록 합니다.
7) 상승 및 하강 속도
안전 상승, 하강률은 열기구 디자인, 사이즈, 기상, 장비 상태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모양의 사이즈 340,000ft³ 이하인 열기구의 상승, 하강률은 최대 5m/s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340,000~750,000ft³는 최대 4m/sec입니다. 최근 제작되는 선수용 열기구는 (RDS 시스템이 장착된 선수용 열기구는 제외: 5m/s) 최대 8.5m/s입니다.
8) 파라슈트 밸브(Parachute valve)의 운용
비행 중에 파라슈트 밸브는 1.5m, 3초 이상 열면 안 됩니다. 파라슈트 밸브를 재작동하려면, 반드시 마우스가 완전히 열려 있어야 하고, 구피가 완전히 다시 부풀려 있는 상태여야만 합니다.
파라슈트 밸브의 작동은 총 배기(deflation)할 때를 제외하고 급상승의 제어, 비상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가급적 비행 중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9) RAPID DEFLATION SYSTEMS (RDS 급속 디플레이션 시스템)
이머전시를 제외하고는 지상 2m 높이 이상에서 RDS 사용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10) 바스켓
- 각 칸에는 6명 이상의 인원이 탑승하지 않도록 합니다.
- 비행 중 모든 탑승자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착륙 자세를 취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 바스켓에는 모든 탑승자에게 적어도 한 개의 구속이 (예: 손잡이) 있어야 합니다.
- 바닥을 등나무로 짠 바스켓에 45리터 이상의 사용 가능한 용적을 가진 실린더를 탑재할 경우 실린더 무게를 버틸 수 있는 안전판(로드스프레딩보드)을 장착해야 합니다.
- 칸막이가 있는 바스켓과 가로와 세로 비율이 1.4:1보다 큰 바스켓은 터닝 벤트가 장착된 구피와 결속되어 운영되어야 합니다.
- 문이 장착된 바스켓은 반드시 비행 중에 문이 닫힌 상태를 유지하고 고정되어야 합니다.
11) 구피에 연결하는 카라비너
다음과 같은 경우 4톤의 카라비너를 사용해야 합니다.
- 버너 프레임에 부착점이 4군데밖에 없는데, 구피의 부피가 210,000 ft³ 이상인 경우
- 버너 프레임에 부착점이 8군데이고 구피의 부피가 340,000 ft³ 이상인 경우
9. 계류 비행 안전 수칙
열기구의 계류는 많은 준비와 안전을 가해야 합니다. 장소는 바람이 불어가는 방향 주변에 장애물이 없고, 계류 고도와 열기구 높이를 합친 길이 이상 반경의 넓은 곳이어야 합니다. 계류를 하는 동안 관중들이 계류 로프, 계류 로프의 앵커(팩 또는 차량)로부터 안전거리에 있도록 합니다.
각 계류 로프를 바람이 불어오는 쪽 방향에 60~120° 사이로 2곳, 반대편에 1곳, 총 3곳을 고정시켜야 합니다. 계류 비행에서 열기구가 가장 정점에 떠 있을 때 이상적인 계류 로프의 수직 각도는 45° 이하입니다. 풍속이 증가하면 계류 로프의 길이를 줄이거나 로프를 고정한 위치 사이의 거리를 늘리는 방법으로 줄을 팽팽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계류 로프는 최소 4톤(8800lb)의 강도여야 하며, 카라비너나 계류 포인트용 앵커는 4톤(8800lb)의 하중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카라비너는 장축에만 연결하고 사용해야 하는데, 스크류 게이트가 있는 횡축(단축)은 정격 강도보다 훨씬 낮기 때문입니다.
조종사는 계류 비행 중에 풍속계나 윈드삭스 등으로 지상의 풍속 및 날씨를 실시간 모니터링합니다. 만일 풍속이 비행 한계치가 되거나 열기구가 불안정해지면 가능한 빨리 디플레이션 합니다.
- 기상은 5m/s(10knot) 이상이거나 경미하더라도 돌풍이 불 때는 운영하지 말아야 하며 운영 중에도 기상 변화로 측풍, 돌풍 발생 시 즉시 계류를 중단해야 합니다.
- 이륙 하중은 표준의 75%입니다.
- 계류의 높이는 지면으로부터 바스켓 바닥까지 30m를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열기구 비행 안전 완전정복
비행 전 확인부터 비상 상황 대처까지, 안전한 비행을 위한 모든 것을 알아보세요.
1. 이륙 전 필수 확인 사항
안전한 비행은 철저한 사전 준비에서 시작됩니다. 기상, 지형을 확인하고 정확한 하중 계산을 통해 비행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비행 환경 및 계획
- 🌦️기상 확인: 시간별, 고도별 풍속 및 풍향 변화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 🗺️지형 숙지: 이륙/착륙지와 주변 장애물(파워라인, 군부대 등)을 파악합니다.
- ✈️비행 계획 수립: 경로, 최고고도, 소요시간 등 구체적인 계획을 세웁니다.
안전 하중 계산
과적재는 구피 과열과 안전성 저하의 주범입니다. 매 비행 전 반드시 계산하세요.
※ 동절기 저온에서는 프로판 압력 저하를 고려하여 여유 하중을 확보해야 합니다.
2. 팀워크가 안전을 만든다: 크루 브리핑
각 크루의 명확한 역할 분담과 소통은 안전한 인플레이션의 핵심입니다. 공통된 최우선 지침은 "이륙 시 즉시 손 놓기" 입니다.
3. 비상 상황 대처 절차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진정한 전문가입니다. 각 상황별 대처법을 숙지하세요.
🔥 비행 중 화재
연료 잠금 → 소화기로 진화 → 원인 파악 후 하드랜딩 결정
⚡️ 전선 접촉
최악의 상황! 구피가 먼저 닿도록 유도, 모든 밸브 잠금, 안전 점프
💨 Envelope 손상
열 가해 하강률 유지 → 저고도로 신속히 착륙 → 불필요 중량 투하 고려
🌡️ Envelope 과열
정상 고도로 하강 → 상승/하강률 낮게 유지 → 신속히 착륙
🔩 버너/밸브 고장
고장 밸브 사용 중지 → 다른 밸브 사용, 누출 시 모든 연료 차단 후 하드랜딩
💡 Pilot Light 고장
재점화 시도 → 다른 파일럿 라이트 사용 → 수동 점화 후 신속 착륙
하드랜딩 유형별 대비
하드랜딩은 '무거운' 착륙과 '빠른' 착륙으로 나뉩니다. 각 상황에 맞는 정확한 자세가 부상을 방지합니다.
4. 운용의 한계 (Limitations)
안전은 한계를 아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기상, 장비, 성능의 최대/최소 한계 조건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기상 한계
풍속은 비행 가능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성능 한계
구피 온도와 상승/하강 속도는 기체의 안전성과 직결됩니다.
최대 구피 온도
120°C
이륙 시 100°C 초과 금지
최대 상승/하강률
5m/s
(340k ft³ 이하 기준)
연료 시스템 한계
안정적인 출력을 위해 연료 압력을 적정 범위로 유지해야 합니다.
5. 계류 비행 안전 수칙
계류 비행은 지상에 고정되어 있지만, 자유 비행만큼의 안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상적인 계류 로프 설치
바람방향 →
로프 각도 45° 이하
앵커 간 각도 60-120°
핵심 제한 사항
- 최대 풍속:10knot (5m/s)
- 이륙 하중:표준의 75%
- 최대 높이:30m (바스켓 바닥 기준)
- 로프/앵커 강도:최소 4톤 이상